본문 바로가기
Study/IT 자격증

2020 정보처리기사(정처기) 3회 필기 합격 후기 & 독학으로 한번에 합격하는 꿀팁

by 촉도 2021. 3. 4.

IT인들에게 필요한 자격증을 말하라고 하면 10의 9.99999는(?) 정보처리기사라고 말할 것이다!

정처기는 요즘 채용공고 요구사항에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고 어느 곳에서는 경력으로도 쳐준단다.

 

이렇듯 중요함을 넘어 이제는 당연히 있어야하는 자격증으로 변모되는 정처기를 취득하기 위해 작년에 3회 필기를 보았고, 보란듯이 한번에 합격을 해부렀다!(사실 운이 좋았...😂)

1과목 2과목 3과목 4과목 5과목 평점
70 80 85 75 65 75

합격점수는 평점 75점으로 낮지 않은 점수!(과목당 40점 이상, 평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요)

Q-net 시험면제

2020년도부터 정보처리기사 내용이 개편되고 시험이 어려워졌다고 말이 많아서 걱정되고

촉또벼(촉도 또 벼락치기?)가 도져서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생각보다 높은 점수로 붙어서 아주 뿌-듯했다.(이후 호기롭게 실기 접수했는데 공부 안해서 걍 안보러감... = 실격ㅋㅋㅋㅠ)

 

아무튼 그래서 본론은 어떻게 붙었느냐?! 인데 이제부터 그 꿀팁을 공유하고자 한다 :D


1. 정보처리기사 2020 3회 필기 공부 기간 & 수험생별 공부 방법

4주를 목표로 시작했지만 실질적으로 공부한 기간은 한 2주...?😅

 

나는 IT 비전공자도 아니고 이전에 adsp와 sqld를 이전에 취득해서 그런지 1과목과 2과목은 모든 내용을 알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얼추 알고 3과목은 아예  SQL이라서 공부 시간이 많이 들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확실히 정처기는 분량이 많고 외울 개념이 많기 때문에 물리적인 공부시간이 필요하긴 하다)

 

개인적으로는 4단원, 5단원이 복병이었는데... 컴공과나 소웨과 출신이 아니기에 (경영+IT 융합학과 출신) 개발, 보안, 네트워크쪽은 공부한 적이 없어 개념을 이해하거나 외우는데 조금 힘들었다ㅜㅜㅜ

 

아무튼간에 추천하는 공부 기간은 다음과 같다.

수험생별 공부 추천 기간 & 공부 방법

전공자: 2주~3주
(교재 빠르게 1회독 후 예상문제와 기출문제를 풀며 바짝 공부하기)
반전공자: 3~4주(교재에서 모르는 개념 제대로 이해 + 교재 1~2회독 후예상문제와 기출문제를 풀며 공부하기)
비전공자: 4~6주
(교재 꼼꼼히 1~2회독, 복습하며 3회독까지하면 Best! 이후 예상문제와 기출문제 풀며 공부하기)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개념 하나하나가 다른 세계 언어로 느껴질 것이다... 그래서 보다 꼼꼼히 공부하며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이해하고 아니면 전부 외워버리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공부 시간은... 집중해서 하루 3시간~4시간 정도만 해도 충분할듯하다.

(아니 사실은 3~4시간을 집중해서 공부한다는거 엄청나게 대단한거다......나는 절대 불가.......집중력이 거의 성인 ADHD급......^^)


2. 정보처리기사 필기 교재 추천

= 수제비 교재를 아주아주 강추한다! (내돈내산입니다,,,)

강추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이다. 적중률, 분량 그리고 잘되어있는 수제비 카페

 

우선 정보처리기사 교재로 유명한 책은 시나공, 수제비가 있다. 두 권의 책 중에 유명한건 시나공이 더 유명하긴 한데 시나공의 경우 개편된 이후로 적중률이 낮아서 시나공으로 공부했는데 처음보는 문제가 나와 떨어지고 재수(?)할 때 수제비로 넘어왔다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그리고 분량 차이도 꽤 나는데 시나공은 모든 개념이 다 들어가있어 책이 두껍다면 그에 비해 수제비는 시험에 나올법한 개념들만 모아놓아 비교적 얇은 편이다(그래도 두껍다) 

 

흠... 근데 시험에 나올법한 것들만 모아놓았다면 시험에 교재에 없었던 개념이 나올 가능성도 있는게 아닌가?! 라는 우려가 있을 수 있다. 물론 실제로 그럴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그런데 잠깐?!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이 뭐다? 어짜피 필기 시험은 평균 60점만 넘으면 합격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걱정된다 싶으면 수제비 카페에서의 자료를 통해 메꿀 수 있다!

+ 이건 좀 호불호가 갈리는데 수제비의 또 다른 장점은 두음법으로 더 잘 외워진다는것?! 솔직히 억지인것도 좀 많은데(ㅋㅋ) 그래도 그냥 쌩으로 외웠을때보다 두음으로 외우는 것이 더 잘 외워진다 ㅎㅎ


⭐️독학으로 저렴하면서도 한번에 합격하는 꿀팁⭐️

3. 수제비 카페를 집중 공략하기

   

   1) 수제비 족보    2) Daily 문제    3) 페코페코 예상문제

 

마지막으로 독학으로 한번에 합격하는 꿀팁! 바로 수제비 카페를 집중 공략하는 것이다.

 

수제비- IT 커뮤니티 (정보처리기사... : 네이버 카페

수제비-수험생 입장에서 제대로 쓴 비법서(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능사, 빅데이터 분석기사 등 시리즈)

cafe.naver.com

정처기 공부한다는 사람이라면 수제비 카페를 많이들 알 것 이다. 수제비 카페의 좋은 점은 교재를 산 사람들만 카페를 이용할 수 있는것 아닌 모두가 카페 가입만 한다면 카페 내 모든 자료와 정보를 열람하고 얻을 수 있다는 것! 그래서 수제비 교재를 모르고 이미 시나공 교재를 산 사람들도 시나공으로 우선 공부하고 수제비 카페를 통해서 기출문제나 예상문제로 공부할 수 있다.

 

수제비 카페 이용에 있어 나는 주로 족보, Daily문제, 페코페코 예상문제에서 많이 도움을 받았다.

교재를 꼼꼼하게 보고 외워가면서 1회독하긴 했지만 예상문제를 풀어보면 또 새롭다...(ㄹㅇ 아 이거 봤던건데...? 공부했는데...? 라는 것만 기억남)

 

1,2,3과목하면 4,5과목을 까먹고 4,5과목 또 공부하면 1,2,3과목을 까먹는 무한굴레이기 때문에 예상문제를 반복적으로 보면서 지식을 내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놀라웠던 점은 ⭐️카페에서 봤던 예상문제들이 거의 그대로 많이 나왔다...⭐️ 그래서 바로 이것이 실질적으로 공부 시간이 부족했지만 합격할 수 있었던 특급 비결!!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의 경우 4지선다이기 때문에 사실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25%의 확률^^) 그렇지만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진짜 엄청나게 헷갈리기 때문에 제대로 공부를 해갈 필요가 있다.

 

두음법도 좋고 본인만의 방법으로 중요한 개념들은 모조리 제대로 외워가서 푼다면 필기 합격은 무리없을 것이다!문제는 실기...^^ 극악무도한 실기가 최종 보스로 있기 때문에 필기를 빠르게 공부해서 확 따버리자! 모두들 효율적으로 공부해서 합격할 수 있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