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IT 자격증

ADsP(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증 합격 후기 & 독학 꿀팁

by 촉도 2020. 9. 5.

ADsP(데이터 분석 준전문가)란?

- 데이터 이해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분석 기획 및 데이터분석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실무자     
  (출처: K data)


대학생 때 부터 따려고 따려고 노력했던 ADsP를 드디어 올해 취득했다!!! 그것도 삼수만에!!!

 

+ 삼수한 이유(TMI)

첫번째 시험(17회): 공부했지만 생각보다 어려웠던 난이도에 2문제 차이로 탈락...

두번째 시험(21회): 축제 마지막날 술마시고 담날 힘들어서 시험보러 안감ㅋㅋ

ADsP(25회) 시험 결과

코로나 때문에 앞선 시험이 취소됐기도 하고 또 언제 코로나가 터질 줄 모를 때라서(바로 지금,,,)

25회 시험 난이도는 꽤 쉬운 편이었다ㅎㅎ (기출에서 엄청 많이 나옴!!)

 

그래도 어쨌든 평균 84점이라는 나름 높은 점수로 합격했으니 나만의 독학 꿀팁을 포스팅하려고 한다 ㅎㅎ


 

1. ADsP(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공부 기간

 

: 1주 정도 빡세게 했다!! (월~금 적당히 공부, 토요일에 조졌다 싶어서 친구랑 같이 밤새기ㅋㅋ) 

 

그래도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1. 일단 난 데이터 분석을 공부했던 사람이라서 마의 3과목 내용을 얼추 알고 있었다.

2. SQLD 시험이 전주였어서 공부할 시간이 없었다....ㅎㅎ(이건 변명)

3. 삼수 한 짬도 있었고 ^~^

 

 

ADsP의 경우 3과목이 관건이기 때문에(50문제 중 30문제가 출제될 정도로 양도 많고 이해가 필요한 과목)

비전공자의 경우 2~3주(아예 쌩판 모르면 4주 추천), 전공자의 경우 1~2주 공부기간을 추천한다

 

한달 이상은 추천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어짜피 평균 60점만 넘으면 되기 때문에 50문제 중 30문제 이상만 맞추면 된다.

 

ADsP(데이터 준전문가) 합격 기준

즉, 만점을 요하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딱 합격선까지만 공부하는게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3,4일 바짝 공부해서 합격하는 사람들도 보기 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초큼? 위험)


2. ADsP(데이터 준전문가) 과목별 공부 방법

 

우선, ADsP는 총 3개의 과목이 있다.

1과목(데이터 이해)

: 1과목의 경우에는 약간 인트로 느낌? 공부하면 나올만한 부분이 딱 감이 오기 때문에 슥- 훑어보면서 외울 부분만 외우고 기출 풀기!

 

2과목(데이터 분석 기획)

: 2과목은 외울 부분도 많고 통 암기를 해야 해서 귀찮은 파트ㅜㅜ 공부를 제대로 안해놓으면 과락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한번 볼 때 꼼꼼하게 보고 기출을 많이 푸는 것이 좋다

 

3과목(데이터 분석)

: 여기서부터 비전공자가 많이 힘들어하는 마의 3과목,,, 관건은 R 프로그래밍과 통계분석이라고 생각한다. (그 중에서도 통계분석이 어렵게 나오면 아주 까다롭다...ㅜㅜ)

 

우선, R의 경우는 1) 시간이 없다면 책 내용 숙지 + 기출 풀기를 추천한다(feat. 그리고 모르는 것은 깔끔하게 찍기) 앞서 말했듯이 어짜피 60점만 넘으면 합격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할 필요는 없기 때문!

 

근데 시간 여유도 있고 이참에 R도 조금 공부하고 싶다 하면?! 

2) R studio를 설치해서 직접 코드 실행하면서 공부하면 이해가 더 쏙쏙될 것 이다ㅎㅎ

 

가장 어려운 파트인 통계분석의 경우에는 수학적인 부분보다 개념적인 부분이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개념 이해가 가장 중요하고 R 실행 결과보고 해석하기(회귀분석, 주성분분석)는 빈출문제 이므로 꼭 공부하기!

 

 

1,2과목 -  암기과목이므로 한번 꼼꼼히 본 뒤 기출문제 풀면서 빠르게 넘어가기

3과목 - 개념 이해가 가장 중요! 이해안되는 부분은 구글링, 유튜브, 데이터 포럼 카페에 검색하면서 공부하고 기출 문제 많이 풀어보기 

 


3. ADsP(데이터 준전문가) 교재 추천

공식 교재가 있긴 하지만 책이 매우 두껍고 비싸기 때문에 가성비가 아주 꽝이다(심지어 다 보지도 못할듯)

 

그래서 핵심 내용과 기출 문제가 있는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데이터 에듀)' 교재와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나온 공식 문제집 '데이터 분석 자격검정 실전 문제'를 구입하여 풀었다. 두 권 다 있으면 좋긴 하지만 어짜피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데이터 에듀)' 교재에 기출문제가 있기 때문에 굳이 '데이터 분석 자격검정 실전 문제'를 구매할 필요는 없을듯 싶다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데이터 에듀)' 책의 경우 예전에는 오탈자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오탈자도 많이 줄기도 하고, 무엇보다 좋은 점은 예상문제와 기출문제가 같이 있어 실전에서 어떤식으로 문제가 나오는지 감각을 익힐 수 있고 chapter 별 기출문제 풀이가 가장 앞부분에 있어 시험 직전에 이 부분만 읽고 들어가도 시험에 관련 문제가 많이 나왔다

1,2,3과목 나온 기출 문제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데이터 에듀)
이론 중간중간 기출문제들을 실제로 풀어볼 수도 있다(데이터 에듀)


4. ADsP 관련 사이트

 

'데이터 전문가 포럼' 네이버 카페 (활용도: ★★)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자격증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모를수가 없는 대표 카페!

교재 풀다가 모르는 경우 ADsP 고수들에게 물어볼 수도 있고 기출 자료를 얻을 수도 있다ㅎㅎㅎ

(데이터 에듀 교재로 공부하는 분들이 많아서 페이지로 물어봐도 다 알려주심ㅎㅎㅎ)

SQLD랑 ADsP 공부할 때 도움 많이 받았던 카페이기 때문에 정말 강추한다!

 

데이터 전문가 포럼 : 네이버 카페

DAP, DAsP, SQLP, SQLD, ADP, ADsP, 빅데이터 분석 기사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간략하게 정리하려고 했지만 어느새 너무나 긴 글이 되어버려따,,,

 

어쨌든 결론은 뭐가 됐든 평균 60점만 넘으면 된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다들 적당히(?) 열심히 공부하셔서 합격하시길😘

댓글